■ 회사 소개 - 상호 : 사운드프렌즈 주식회사(SOUND FRIENDS Inc.) - 대표 : 박송희(필명 : 박준흠), 하나 - 법인설립 : 2020년 8월 - 사업런칭 : 2021년 7월 1일 - 성격 : 음악 플랫폼 SOUND FRIENDS + 음악 미디어 SOUND ZOOM - 홈페이지 : http://www.soundfriends.com - 이메일 : beatles@soundfriends.com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oundzoom 사운드프렌즈/SOUND FRIENDS는 1999년 설립하여 2015년 법인으로 전환된 ‘가슴네트워크’와 ‘사운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2020년 8월에 설립된 음악기업입니다. ‘건강한 음악생태계 구현’을 지향하는 SOUND FRIENDS는 크라우드펀딩과 티켓예매가 동시에 가능한 '대중음악 플랫폼(soundfriends.com)'입니다. SOUND FRIENDS는 대중음악 소비자, 뮤지션, 기획자 등이 제안한 공연, 축제, 음반, 굿즈, 전시, 이벤트, 매체, 출판, 아카데미, 아카이브, 여행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대중음악 사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SOUND FRIENDS는 대중음악을 매개로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협력사업을 펼치며, 뮤지션과 레이블을 위한 새로운 ‘홍보마케팅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SOUND FRIENDS는 현재 대중음악 소비의 주축을 이루는 10~20대뿐만 아니라 1970~2000년대의 대중음악 소비자도 다시 음악 소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대중음악 플랫폼을 통해 ‘대중음악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SOUND FRIENDS는 대중음악을 사랑하고, 뮤지션을 존중하는 마음이 담긴 음악컨텐츠를 바라는 제작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그러한 마음과 바람이 실현되는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SOUND FRIENDS와 함께 서비스되는 인터넷 기반 TV음악방송국인 사운드줌/SOUND ZOOM은 ‘대중음악 전문 종합편성채널’입니다. SOUND ZOOM은 음악, 아티스트, 작품, 음악역사, 음악산업 등 다양한 관점의 ‘의미와 재미’를 담은 대중음악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합니다. (※ SOUND ZOOM은 2021년 10월 오픈합니다.) ■ 사운드프렌즈 개요
사업명 SOUND FRIENDS SOUND ZOOM
성격 대중음악 플랫폼
(크라우드펀딩+티켓예매)
대중음악 미디어
(인터넷 기반 TV음악방송국)
모토 ALL AROUND MUSIC /
음악팬들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음악 플랫폼
- 건강한 음악생태계 구현
- 음악산업 균형적 발전 모색
- 음악시장 성장에 일조
구성 아티스트/기획자/유저 제안
다양한 음악 프로젝트
유튜브 채널
SOUND FRIENDS 연동
■ 사운드프렌즈 시스템 구조 아티스트 / 기획자 ⇆ SOUND FRIENDS ⇆ 음악소비자 ※ ‘사운드프렌즈 플랫폼’을 통해 음악생산자와 음악소비자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다양한 생산과 소비를 유발하여 음악시장을 확장하는 구조 ■ 사운드프렌즈만의 특징 1) 대중음악 분야 특화 2) 아티스트, 기획자, 유저 역할 확대 ※ ‘아티스트/기획자/유저 제안 프로세스’를 통해서 이전에 없었던 다양한 음악콘텐츠 기획/제작 가능. 3) 온/오프라인 공연 펀딩 & 티켓예매(동시 진행 가능) 4) SOUND ZOOM : 대중음악 전문매체의 부활 또는 혁신 5) SOUND FRIENDS+ZOOM과 협업하는 다양한 공동기획 프로젝트 ■ 사운드프렌즈 국내외 주요 사업 - 플랫폼(SOUND FRIENDS) - 미디어(SOUND ZOOM) - 축제(CONTACT/UNTACT SOUND FESTIVAL) - 공연(CONTACT/UNTACT SOUND LIVE) - 음반(SOUND RECORDS) - 영상(SOUND IMAGE) - 출판(SOUND BOOK) - 굿즈(SOUND GOODS) - 명예의 전당(SOUND Hall of Fame) - 컨설팅(SOUND CONSULTING) ■ 관계사 - 상호 : 사운드네트워크 주식회사(SOUND NETWORK Inc.) - 대표 : 박송희(필명 : 박준흠) - 법인설립 : 2015년 10월 - 사업런칭 : 1999년 11월 (가슴네트워크 → 사운드네트워크) - 성격 : 대중음악 컨텐츠그룹 - 사업분야 : 대중음악 기획, 연구, 정책, 교육, 영화, 매체, 출판, 컨설팅, 플랫폼 - 홈페이지 : http://www.soundnetwork.kr - 이메일 : soundnetwork@hanmail.net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oundnetwork.kr
■ 회사 연혁 ‣1999년 11월 : 대중음악&대중문화 비평웹진 '가슴' 창간 ‣2002년 04월 : 대중음악 전문 비평웹진 '가슴'으로 재창간 ‣2007년 05월 : '가슴네트워크'로 사명 변경, 대중음악 기획그룹으로 변화 08월 : '가슴네트워크 기획' 명칭으로 경향신문과 함께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발표, 1년간 매주 문화면 연재 12월 : 웹진 발행 중단 ‣2008년 01월 : 네이버뮤직에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관련 인터뷰 30인 매주 연재 07월 : 경향신문에 ‘한국의 인디레이블’ 매주 연재(30회) ‣2009년 11월 : '가슴네트워크' 10주년 행사 개최, 제1회 가슴네트워크축제 진행 ‣2010년 09월 : 'SOUND연구소' 발족 12월 : 대중음악 무크지 '대중음악SOUND' 창간호 발행 (현재 10호까지 발행) ‣2011년 05월 :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개관기념공연 기획, 월례 K-ROOKIE 공연 운영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 ‣2014년 04월 : SOUND FESTIVAL 2014 런칭을 위해 다음뮤직에서 출연진 인터뷰 진행 07월 : SOUND FESTIVAL 2014 런칭 07월 : 한국음악산업학회 창립준비 포럼 주관 ‣2015년 01월 : 한국음악산업학회 창립총회, 1차 학술대회 주관 02월 : ‘사운드네트워크(주)’ 설립 준비, ‘가슴네트워크’ 운영 중단 04월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런칭 (서울재즈아카데미) 10월 : 사운드네트워크(주) 설립 12월 : 재단법인노래의섬 ‘남이섬 노래박물관’ 전시디렉팅 계약 ‣2016년 01월 : 한대수 SOUND 프로젝트 런칭 07월 : 한대수 14집 [Crème de la Crème](프로듀서 박준흠, 최정훈) 출시 07월 : 2016 남이섬 SOUND FESTIVAL, “뮤지션과의 하룻밤 in 남이섬” 런칭 12월 : 도봉구청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음악생태계 활성화 방안’ 학술연구용역 ‣2017년 01월 : BP음악산업센터 조성 및 센터 운영 (부평음악융합도시/부평구문화재단) 04월 : BP음악산업센터 개관식, BP음악산업센터 내 ‘BP음악산업아카데미’ 런칭 08월 : 한국대중음악명예의전당, 한국대중음악자료원 (인천광역시 문화부 제안) 12월 : 도봉구청 ‘서울아레나 음악생태계 조성’ 포럼 진행 ‣2018년 02월 : SOUND ACADEMY 런칭 (SOUND 뮤직비즈니스 스쿨) 09월 :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사업단 참여 ‣2019년 01월 : SOUND FILM 런칭 ‣2020년 08월 : 사운드프렌즈(주) 설립 ‣2021년 07월 : 대중음악 플랫폼 SOUND FRIENDS 런칭 08월~ : 매월 여러 대중음악 공연 10월 : 인터넷 기반 TV음악방송국 SOUND ZOOM 런칭
■ 대표 소개 □ 박준흠 : 사운드프렌즈(주) 대표, 사운드네트워크(주) 대표,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 하나 : 사운드프렌즈(주) 대표, 뷰스(주) 대표 (박준흠, 하나 두 공동대표는 대중음악&대중문화 비평웹진 '가슴' 시절부터 음악여정을 함께하였습니다.) [주요경력] - 1997 ~ 1999 : (주)미디어새벽 기획실장. 월간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편집장 - 1999 ~ 2015 : 대중음악기획그룹&대중음악전문매체 ‘가슴네트워크’ 대표 - 2000 ~ 2001 : (주)쌈넷 이사.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 쌈지사운드페스티벌 - 2005 ~ 2006 : 제1, 2회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총감독 - 2008 ~ 2008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3회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 - 2008 ~ 2009 : 제3회 제주세계델픽대회 집행위원 - 2009 ~ 2013 : 가슴네트워크축제 총감독 - 2010 ~ 2010 : (재)인천문화재단. 제1회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록, 아츠, 프린지) 총감독 - 2010 ~ 2010 : 사이&가슴네트워크 문화기획학교 책임강사 - 2010 ~ 현재 : 대중음악 무크지 ‘대중음악SOUND’ 발행인&편집인 - 2011 ~ 2011 : 대중음악전문공연장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 운영 - 2011 ~ 2015 :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제작학부 전임교수(학부장 역임) - 2011 ~ 2011 : 제5회 강남패션페스티벌 예술감독 - 2012 ~ 2012 : 제6회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 - 2014 ~ 2016 : SOUND FESTIVAL 총감독 - 2015 ~ 현재 : 사운드네트워크(주) 대표이사 - 2015 ~ 2017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책임강사 - 2016 ~ 현재 :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 2016 ~ 2016 : 한대수SOUND프로젝트 디렉터/음반(한대수 14집 프로듀서), 전시 등 - 2016 ~ 2016 : 남이섬 노래박물관 전시디렉터, 남이섬 SOUND FESTIVAL 총감독 - 2016 ~ 2017 :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음악생태계 활성화방안’ 학술연구용역 책임연구원 - 2017 ~ 2017 : 부평음악도시 BP음악산업센터 조성과 센터장 역임, BP음악산업아카데미 디렉터, 제3회 부평밴드페스티벌, 제1회 부평뮤직컨퍼런스 총감독 - 2018 ~ 2019 : SOUND ACADEMY 원장 (뮤직비즈니스 스쿨) - 2018 ~ 2019 :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수석프로그래머 - 2019 ~ 현재 : SOUND FILM 디렉터 (vol.1 공동제작 진행 중) - 2020 ~ 현재 : 사운드프렌즈(주) 대표 [저서] -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년, 교보문고) - 대한인디만세 _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년, 세미콜론) - 문화기획입문 (2006년, 한국방송통신대, 공저) - 축제기획의 실제 (2007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년” (2011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선”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년, 스코어, 편저) - 20세기 인천부평 대중음악 (2017년, 부평구문화재단/태림스코어, 편저) -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헌정출판 “다시, 첫차를 기다리며” (2019년,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사업단, 편저)
■ 프로젝트 소개 ※ 관계사 사운드네트워크(주) 프로젝트 이력 [프로젝트 기획] - 2016년 : 한대수 SOUND 프로젝트 (앨범/한대수 14집, 전시, 영상제, 다큐멘터리) - 2017년 : 부평음악도시사업 (BP음악산업센터, BP음악산업아카데미, 음악도시사업 전반 기획) - 2018~2019년 :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콘서트, 앨범, 출판, 전시, 학술, 아카이브, 트리뷰트-출판)㈜ - 2019년~현재 : SOUND PLATFORM = SOUND FILM, SOUND MEDIA & 한국대중음악명예의전당 추진 중
[음악영화 기획&제작] - SOUND FILM vol.1 : 공동제작 진행 중 - SOUND FILM vol.2~16 : 다수의 음악영화 시나리오 집필 중 [축제 기획] - 2000 쌈지사운드 페스티벌 (2000년 10월, 연세대 노천극장) - 2001 쌈지사운드 페스티벌 (2001년 10월, 연세대 노천극장) -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 (2005년 10월, 광명시민운동장) - 2006 광명음악밸리축제 (2006년 9월, 광명시민운동장) - 2008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2008년 5월, 김대중컨벤션센터) - 2009 가슴네트워크축제 (2009년 11~12월, 대학로 공간 루 &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 - 2010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2010년 7~8월, 인천광역시 일대) - 2010 가슴네트워크축제 (2010년 12월,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 등) - 2011 가슴네트워크축제 (2011년 11~12월,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 등) - 2012 월드DJ페스티벌 (2012년 5월, 양평 나루께축제공원) - 2012 가슴네트워크축제 (2012년 11월,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 등) - 2013 가슴네트워크축제 (2013년 10월, 임진각 평화누리 음악의언덕 일원) - 2014 SOUND FESTIVAL (2014년 7월 18~19일, 마포아트센터) - 2016 남이섬 SOUND FESTIVAL (2016년 7월 15~17일, 남이섬 노래박물관과 일원) - 2017 부평밴드페스티벌 (2017년 10월 14일, 부평아트센터 일원)
[공연/이벤트 기획] - Sub '98 공연 "Live & Life" (1998년 6월, KM-TV홀) - 바람라이브 (2000년 7월 ~ 2001년 12월, 쌈지스페이스 바람, *매 주말 인터넷 생방송) - 제1회 쌈지 뮤직비디오 콘테스트 (2000년 9월, 쌈지스페이스 바람) - 제1회 한국대중음악상 (2004년 3월,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 *대중음악상 기획서 작업) - GYMF2008 Party (2008년 6월, 홍대 상상마당) - Free Tibet 193+1 (2008년 6월, 홍대 라이브클럽 ‘타’, *중앙대대학원 PeaceTool) - 한국 대중음악 라이브홀릭 (2011년 6~12월,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한국콘텐츠진흥원) - 뮤지션과의 하룻밤 in 남이섬 등 (2016년 7월, 남이섬 스윙카페, 풀사이드 바비큐장, 호텔 등) - 노래의섬 음악영상제 Vol.1 (2016년 7월, 남이섬 노래박물관 내 매직홀) - 정태춘박은옥40 프로젝트 전시 이벤트 (2019년 4월, 세종문화회관 제1전시실)
[전시 기획] - 한국 인디뮤지션 사진전 (2009년 11월, 대학로 공간 루, *사진작가 최규성) - 한국 대중음악 100년 전시 vol.1 - 1968~1986 언더그라운드 뮤직의 시작 (2016년 7월, 남이섬 노래박물관) - 플랫폼창동61 1주년 기념전시 : The Essentials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2017년 5월, 플랫폼창동61 전시실)
[매체 기획] - 대중음악 전문지 ‘서브’(SUB) 창간기획, 회사설립&운영 (1997~1999년) - 대중음악 전문웹진 ‘가슴’(gaseum.co.kr) 창간기획, 회사설립&운영 (1999~2007년) -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ssamnet.com) 개국기획, 회사설립&운영 (2000~2001년) - 무크지 ‘대중음악SOUND’ 창간기획, 발행인&편집인 (2010년~현재) [출판 기획] - 가슴네트워크 문화기획/대중음악 총서 기획&진행 (2007~2008년 : 도서출판 한울) - 가슴네트워크 기획선정 ‘한국 대중음악의 현재’ 기획&진행 (2008~2012년 : 도서출판 선) - 경향신문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기획&진행 (2007~2008년 : 총50주, 필자32명) - 네이버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인터뷰》 기획&진행 (2008년 : 총30주, 필자17명) - 경향신문 《한국의 인디레이블》 기획&진행 (2008~2009년 : 총30주, 필자12명) [음반 기획] -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샘플러 vol.1~15 (1998~1999년, 서브) - 허클베리핀 2집 [나를 닮은 사내] (2001년, 쌈넷) - Various Artists [2001 쌈지사운드 페스티벌 - Live] (2001년, 쌈넷) - Various Artists [1999-2009년 지금, 여기, 우리의 노래 모음] (2009년, 가슴네트워크) - Various Artists [SOUND FESTIVAL 2014] (2014년, SOUND연구소) - 한대수 14집 [Crème de la Crème] (2016년, 오디오가이레코드) [아카데미 기획] - 사이&가슴네트워크 문화기획학교 (2010년, 문지문화원 사이, 6개월 과정, 학교장)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1~9기 (2015~2018년, 서울재즈아카데미, 12~20주 과정, 책임강사) - SJA 축제기획(공연&전시) 전문과정 1~4기 (2015~2016년, 웨스트브릿지/서울재즈아카데미, 14주 과정, 책임강사) - SOUND 창업&마케팅 전문과정 (2015년, 웨스트브릿지, 10주 과정, 책임강사) - BP음악산업아카데미 (2017년, BP음악산업센터, 8개월 과정, 디렉터) - 도봉구 공연기획아카데미 (2017년, 도봉구청, 8주 과정, 책임강사, *위탁교육) - SOUND 뮤직비즈니스 스쿨 1~2기 (2018년,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15주 과정, 원장)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스탭업 2과정 - 음악산업 / 뮤직비즈니스 실무” (2018년, 콘텐츠인재캠퍼스, 3주 과정, 책임강사, *위탁교육) - SOUND 대중음악 실무과정 1~8기 (2019년, 서대문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 4주 과정, 원장) - 울산음악창작소 대중음악 교육프로그램 운영 (2020년, 울산음악창작소)
[국제컨퍼런스 기획] - 2010 인천펜타포트 뮤직비즈니스컨퍼런스 (2010년 7월 22일, 인천 파라다이스호텔) - 2017 부평뮤직컨퍼런스 (2017년 10월 13일,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 호박홀 일원) [포럼 기획] - “한국 대중음악 오프라인/온라인 아카이브 세미나” (2009년 11월, 대학로 공간 루) - “한국 대중음악과 음악창작자” (2010년 11월, 홍대 바 샤) - “대중음악계 현안 점검과 정책화 프로세스” (2011년 11월, 신촌 아트레온 토즈) -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설립에 따른 고려점” (2012년 10월, 신촌 아트레온 토즈) - “한국음악산업학회 창립준비 포럼” (2014년 7월, 마포아트센터 플레이맥) - “한국에서 이상적인 음악마켓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2014년 10월, 울산문화예술회관) - “음악산업 진흥 방안으로서의 지역 음악씬 자생성 확보 문제” (2014년 10월, 광주광역시 무각사 북카페 로터스) - 2015 음악산업포럼 1~3회 (2015년 6~10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음악산업학회 주관) - 광주음악창작소 포럼 (2015년 8월, 광주광역시 주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한국음악산업학회 주관, 대중음악SOUND연구소 협력) - “한국 대중음악 100년 포럼 vol.1 - 1968~1986 언더그라운드 뮤직의 시작” (2016년 7월, 남이섬 노래박물관 내 매직홀) - “도봉구 음악도시 창동 조성 포럼” (2017년 12월, 도봉구청 16층 교육장, 한국음악산업학회) - “충주음악산업 포럼” (2019년 8월, 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충주중원문화재단 주최, 충주음악창작소/한국음악산업학회 주관) [학술제 기획] - 한국음악산업학회 창립총회, 1차 학술대회 (2015년 1월 27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 [공간운영 기획] - BP음악산업센터 조성과 운영 in 부평음악융합도시 (2017년,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 컨설팅] - DMZ뮤직페스티벌 기획&운영 컨설팅 (2009년, 영창파트너즈) - 서울아레나 음악생태계 활성화 방안 컨설팅 (2016년, 도봉구) - 한국대중음악자료원 건립 기본계획&운영 컨설팅 (2017~2018년, 인천광역시)
■ SOUND ZOOM 소개 ※ 2021년 10월 오픈 SOUND FRIENDS와 함께 서비스되는 인터넷 기반 TV음악방송국인 사운드줌/SOUND ZOOM은 ‘대중음악 전문 종합편성채널’입니다. SOUND ZOOM은 음악, 아티스트, 작품, 음악역사, 음악산업 등 다양한 관점의 ‘의미와 재미’를 담은 대중음악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합니다.
구분 SOUND ZOOM
성격 대중음악 미디어
(인터넷 기반 TV음악방송국)
모토 - 건강한 음악생태계 구현
- 음악산업 균형적 발전 모색
- 음악시장 성장에 일조
구성 유튜브 채널
SOUND FRIENDS 연동
편성방향성 ▶ ‘아티스트 밸류’를 높이는 방송 - 건강한 음악생태계 조성에 기여 ▶ 신인, 신보, 신장르 소개를 통해 음악팬들의 새로운 취향 형성 - 새로운 대중음악 트렌드를 리드하여 음악시장 성장에 일조 ▶ 모든 세대의 음악팬들을 아우르는 코너별 방송기획 - 어덜트컨템포러리 음악방송의 새로운 모델 제시 ▶ 대중음악 담론 활성화 - 대중음악 산업의 균형적 발전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