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이란?

ALL AROUND MUSIC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
SOUND FRIENDS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요? SOUND FRIENDS는 어떤 일을 하는 사이트인가요? 크라우드펀딩이란 프로젝트 개설자가 자신의 아이디어와 진행 계획을 공개했을 때, 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서 재정적으로 지원을 받는 것(펀딩 참여/선주문 참여)을 의미합니다. 물론 프로젝트를 사전에 프로모션(홍보)하기 위해서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SOUND FRIENDS는 지원 금액(펀딩 금액/선주문 금액)에 따라 프로젝트 개설자에게서 정해진 리워드(보상)를 받는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입니다. 참여자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인가요? 참여자란 프로젝트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개설자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참여자는 지원 금액에 따라 프로젝트 개설자에게서 정해진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리워드를 받지 않고 재정적 지원만을 제공하는 사람은 ‘기부자’라고 하지만, 통칭 ‘참여자’로 칭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통해 리워드를 받게 되는 것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서비스나 제품을 사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참여자는 지원 금액(선주문 금액)이 투여되는 프로젝트가 이루어져 가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며, 목표로 한 지원 금액에 이르지 못할 경우 프로젝트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무산될 경우 참여자의 지원 금액(선주문 금액)은 취소/환불됩니다. 리워드는 무엇인가요? 리워드란 개설자가 재정적 지원에 대한 보답으로 참여자에게 드리는 제품 또는 서비스입니다. 리워드는 참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기념품 정도의 리워드가 전달될 수도 있고, 구매의 형식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한 결과물이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리워드는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결과물입니다. 예를 들어 공연과 관련된 프로젝트라면 공연 티켓이 될 것이며, 음반(음원) 제작과 관련된 프로젝트라면 실제 음반(CD, LP 또는 음원)이 될 것입니다. 참여를 통해 받게 되는 리워드가 일반적인 상품/서비스와 가장 다른 점이라면 그것이 기존엔 존재하고 있지 않은 것이라는 점입니다. 즉, 리워드는 여러분이 좋아하지만 근래에 접하지 못했던 아티스트의 공연 또는 음반(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생각하지 못했던 콜라보레이션이 누군가의 아이디어로 시작되고,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리워드의 놀라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설자는 신규 상품과 함께 재고 상품들을 리워드로 설정하여 판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예를 들면, 리워드1은 신규 상품, 리워드 2는 재고 상품) 사운드프렌즈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사운드프렌즈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개설자와 참여자 사이에서 프로젝트 진행을 중개합니다. 사운드프렌즈는 개설자 또는 제안자가 제출한 프로젝트를 검토하여 적절하게 작성했는지, 프로젝트에 무리한 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개설자와 협의를 하기도 하며 도움을 드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진행되기 시작하면 회원들의 참여 과정에서 개설자와 참여자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는 없는지도 확인합니다. 또한 개설자는 개설자로서의 책임과 의무에 소홀하진 않는지, 참여자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희망하는 참여자로서 사운드프렌즈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핍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부적절한 문제 발생 시 주의/경고/이용 정지 등의 수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프렌즈가 크라우드펀딩(선주문) 방식을 통해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요? 대중음악계는 오래전부터 깊은 시름이지만 아직 해결하지 못한 두 가지 현안이 있습니다. ■ 첫 번째는 악성 리셀러(재판매상)를 근절하지 못하는 문제입니다. 악성 리셀러(재판매상/암표상)들은 공연 티켓 또는 음반을 선점한 후 고액의 웃돈을 붙여 이를 되파는 횡포를 부립니다. 그로 인해 실수요자인 음악팬들이 큰 피해를 입는 실정입니다. ■ 두 번째는 많은 아티스트가 자본의 한계 등 현실적인 문제로 음악팬들과 교감하는 공연, 음반 발매 등을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하는 문제입니다. 아티스트가 공연을 하기 위해서는 공연 준비 과정에서부터 아티스트 개런티, 공연장 대관료, 연주팀 구성 및 합주 연습비, 무대장치비, 홍보비 등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공연 티켓 판매율이 저조할 경우 이러한 비용 부담을 아티스트 또는 공연기획사가 고스란히 떠안는 실정입니다. 그로 인해 영세한 아티스트 또는 공연기획사는 공연을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합니다. 국내 공연 시장은 주로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한 대형기획사 소속의 유명 아이돌이나 유명 아티스트만 원활한 공연을 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인 게 현실입니다. 이는 국내 대중음악 시장이 확장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음반 발매 또한 마찬가지 구조입니다.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아티스트와 음반사는 수요 예측이 안 된 상태에서 음반을 발매할 경우, 판매 부진에 따른 경제적 리스크를 감내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대중음악계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선주문(선구매) 문화 정착’을 바라지만, 그동안은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판매/유통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아 대중음악계의 바람은 요원한 일이었습니다. 사운드프렌즈는 위와 같은 대중음악계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선주문 방식인 ‘크라우드펀딩과 티켓예매가 동시에 가능한 플랫폼’ 사업 방식을 도입하고, 일반적인 티켓예매 사업과 함께 병행하고자 합니다. ▶ 대중음악계에 '선주문 문화'가 정착될 경우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선주문 시 수요에 대한 정확한 예측 가능 - 음반, 굿즈 등 선주문 방식으로 제품 생산 시 제작 단가 인하 - 재고에 대한 부담 해소 - 크라우드펀딩(선주문) 및 티켓예매 동시 진행 가능 - 언택트(온라인) 공연처럼 최대치의 관객 모집 가능 - 관객 수에 맞는 공연 기획 가능 - 다양한 아티스트의 공연 기회 - 공연 티켓이 매진되더라도 추가로 모집된 관객을 대상으로 추가 공연 가능 - 플랫폼을 통해 적극적인 사전 프로모션(홍보) 가능 - 악성 리셀러(음반 및 티켓 재판매상/암표상) 근절에 도움 - 음악팬들이 원하는 공연, 음반/음원 발매, 이벤트 가능

사운드프렌즈를 통해 진행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선주문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 크라우드펀딩=선주문, 펀딩 금액=선주문 금액, 리워드=선주문 상품(서비스) 사운드프렌즈는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음악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그 제안이 실현되어 대중음악계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제안하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등록하기를 알아보겠습니다.